2018년 1월 28일 일요일

플레이스테이션3 게임 컴퓨터로 실행하기 - RPCS3 설정&실행법

2015년부터 PS3 에뮬레이터의 개발이 조금씩 진전되더니 2018년 올해들어서는 정말 장족의 발전을 거두었다. 아직 개발 초기 단계라 모든 게임의 완벽한 플레이를 보장해주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몇몇 최적화가 이루어진 게임은 엔딩까지 보는 데 큰 어려움이 없는 수준이고, 플스3 게임을 PC로 실행시킬 수 있다는 것 자체가 RPCS3 에뮬이 우리에게 주는 큰 기쁨이다. 꾸준히 플스3 에뮬이 업데이트 되어가고 있으니 기대를 가지고 접근해 보자. 
잘 구동은 되지만 아직 불안정한 프레임은 개선요소

사양 : 어떤 비디오게임기의 에뮬레이터든 프로그램 최적화가 끝나기 전까진 PC의 성능을 많이 탄다. 플스3 게임기 자체의 성능은 6,7년 전의 똥컴보다 한참 떨어지지만 이것을 PC에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으로 다시 만든다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PC사양 (CPU나 그래픽카드) 이 높을수록 높은 프레임을 뽑아줘서 현재 RPCS3의 가장 큰 문제인 저프레임에 게임이 버벅거리는 현상을 보완해줄 수 있으니, 본인 컴의 사양을 감안하고 실행해보시길 바란다.
권장사양이라고 나와있지만 최소 이 정도는 되야 게임할 수 있다고 생각하자. 라이젠이나 스카이레이크 이상이면 좋고 벌칸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지포스라면 560이상)라면 좀더 원활히 실행할 수 있다.

준비물 : 게임 디스크, RPCS3 에뮬레이터 프로그램, 플스3 펌웨어 데이터까지 이상 3개만 갖춰진다면 게임을 실행시킬 수 있다.

1. 게임 디스크는 알아서 구하자...😅, Torrent와 구글신이 알아서 해결해주신다.

2. RPCS3 플스 에뮬프로그램을 다운받자. https://rpcs3.net/download 사이트로 들어가 윈도우용으로 다운을 받아주면 된다.

https://rpcs3.net/으로 접속 후, 다운로드 탭에가보면 윈도우용과 리눅스용이 있다. 윈도우 유저는 윈도우용을 다운 받자! - 에뮬레이터는 아직 개발 초창기이기 때문에 불안한 부분도 많다. 프로그램 업데이트가 2-3일 간격으로 이루어 지고 홈페이지에 업로드 된다. 매번 다운받아봐야 큰 변화를 못 느끼니 1주-2주 간격으로 한번씩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게임실행 성능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테스트해보는 것이 좋다. 
3. RPCS3를 위한 펌웨어는 플스3 펌웨어와 같다. https://www.playstation.com/en-us/support/system-updates/ps3/ 플레이스테이션 정식 사이트로 들어가 4.82버전의 정식 펌웨어를 다운 받으면 된다.
DOWNLOAD NOW를 누르면 펌웨어 다운 완료!
이상 3가지 준비물을 모두 갖췄다면 플스3에뮬을 돌릴 준비는 끝낸 셈이다.

왼쪽은 필요한 것을 그대로 다운 받은 모습 -> 오른쪽은 RPCS3의 압축을 푼 모습이다.
rpcs3 실행파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자.

✽이젠 RPCS3 프로그램 설정 단계로 들어가자!

1.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준다.
펌웨어 업데이트 순서 위에서 아래로 따라하자.

2.이제는 게임을 RPCS3 폴더에 위치 시키면 된다. 위치는 rpcs3게임 폴더 내에서 dev_hdd0폴더 안의 disc 안에! 이곳에 넣어주자. 테스트 게임은 디스가이아4(BCKS10178-DISGAEA 4)로 해보겠다.

dev_hdd0폴더 클릭 후 disc 폴더 안에 게임폴더를 집어넣어주자!
만약 확장자가 .pkg로 끝나는 PSN용 게임데이터를 받았다면
프로그램 탭에서 Install .pkg를 클릭하여 파일 선택 후 설치해 된다.

3. 기본적인 게임 설정
게임마다 설정을 각각 다르게 해놓고 저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게임 구동할 때마다 매번 옵션을 손대주어야 할 필요는 없다. 기본설정에, 게임 언어에 맞는 콘솔 설정만 해도 잘 돌아간다. 


3-1. CPU설정 탭의 기본설정은 이러한데, 각 탭의 설명을 하자면...
(1)PPU Decoder 설정은 Recompriler LLVM과 ASMJIT이 게임 실행 시 속도가 가장 빠르고 안정적이다. 일반적인 세팅에서는 이것을 쓰도록하고 이게 잘 안먹힐 때에 Interpreter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Firmware Settings의 설정은 기본적으로 Load liblv2.sprx only로 되어있는데 디스가이아4에서는 Automatically load required libraries 옵션이 1~2프레임 정도가 더 높게 나왔다. 여튼 게임을 돌려보면서 2가지 옵션 중 조금이라도 더 프레임이 높게 나오는 쪽으로 맞춰주면 된다.
1년전 0.03 구버전이었을 때에는 게임마다 필요한 모듈을 일일이 Firmware Libraries 탭에서 찾아서 활성화 시켜줘야 했지만 프로그램 업데이트로 알아서 필요한 모듈을 로딩하니 매우 편해졌다!
(3)Additional Settings은 Enable SPU loop detection은 고정으로 활성화시켜두면 된다. 그런데 지금 기본설정으로 있는 Enable thread scheduler 옵션은 현재 일자(2018.1.29)로 이제 추가된 지 2주밖에 안 지난 실험성이 강한 기능이다. AMD 라이젠 CPU에서 큰 성능향상을 끌어낼 수 있다고 하지만 라이젠 1600을 쓰고 있는 나에겐 오히려 게임 프레임을 떨어뜨리는 주범이 되었다. 좀 더 개발과 업데이트가 필요한 옵션으로 보인다.
일단 설정을 눌리면 기본적인 세팅은 이렇게 되어있다. 

그리하야 디스가이아4를 즐기기 위한 나의 옵션은 이렇게 맞춰놓았다.
3-2. 두번째로 중요한 GPU 그래픽 설정 탭이다. 본인의 그래픽카드가 Vulkan을 지원하는 그래픽 카드라면 위의 옵션이 가장 안정적이고 프레임이 잘 나온다. OpenGL은 벌칸을 지원할 수 없는 그래픽카드를 쓸 때 대용을 선택하면 된다. OpenGL은 게임 내 인코딩된 동영상 재생시에는 미친듯한 프레임상승률을 보이지만, 막상 게임플레이에 들어가면 처참한 프레임레이트로 실망을 안겨줄 것이다.
해상도(Resolution)를 확장하거나 Anisotropic Filterd에서 고배율 옵션을 주고 싶은 사람들은 본인 컴의 사양에 맞춰 조절해주면 된다.
Additional Settings에서도 Use GPU Texture Scaling은 고정으로 놔두고 그 외에는 손댈 것이 없다.
GPU 기본세팅
3-3. 마지막으로 Audio 설정에서는 별로 손댈 것이 없기에 플러그 인을 XAudio2로 맞춰두면 된다. Console Language는 구동시키려는 게임의 국가에 따라서 설정해주면 된다. 나는 디스가이아4 한글판을 구동시킬 것이기 때문에 Korean으로 설정해놨다.


3-4. 이건 플레이 편의성을 위한 패드설정이다. PC용 컨트롤러가 있는 사람들은 패드에 맞춰서 키세팅을 해주고 없는 사람들은 편한데로 키보드로 키세팅을 해주자.

여기까지 왔다면 얼추 RPCS3 에뮬에서 게임을 구동시키기 위한 준비와 설정은 모두 끝났다. 스샷과 설명이 주저리주저리 많아서 그렇지 대충 보면서 따라하면 3분이면 끝난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하셨다👍 게임 구동 스샷을 올리는 것으로 이 포스팅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게임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 Boot를 눌리면!

이렇게 부아아앙~~ 하고 게임에 필요한 모듈들이 주르륵 깔린다.
 RPCS3 에뮬은 이렇게 각 게임마다 필요한 모듈을 다 설치해야한다. 설치는 한번만 하면 된다.

애니메이션으로 시작하는 오프닝 화면이 멋지게 떠주신다. 

안타깝게도 글쓴이의 컴퓨터 사양이 허접한지라 60FPS의 풀프레임은 뽑지 못했다.😿
45~48 FPS 정도가 나오는데 약간 느리긴 하지만 게임을 즐기는데 지장은 없는 수준이다.
RPCS3 에뮬이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된다면, 머지않아 더 낮은 사양에서도 더 좋은 그래픽과 높은 프레임을 대부분의 플스3 게임에서도 뽑아내 줄 것이라 믿는다. 나는 2주에 한번씩 업데이트된 프로그램을 테스트해보며 그 발전모습을 꾸준히 지켜볼 예정이다.

댓글 10개:

  1. 화면자체가 출력이 안되는데 이거는 어떻게해야되나요.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2&dirId=209&docId=297208258
    지식인에 물어보려고 썻는데 답변이 없어서요..
    어떻게 해결해야되나요?

    답글삭제
  2. 위쪽 글 보고 시키시는 대로 하는 도중 PKG 화일로 된 게임을 2번처럼 인스톨 하니 리스트가 안뜹니다 참고로 게임은 아빠 딸 생존 게임입니다. PKG 화일이 2개가 있던데 큰 용량 작은 용량 2개 다 인스톨 해도 리스트에 안뜹니다 혹시 이유를 아실까요? ㅠ.ㅠ

    답글삭제
  3. rpcs3 로그를 생성할수 없다면서 프로그램 실행이 안되네요 ㅜ

    답글삭제
  4. 포스팅 잘 봤습니다!
    철권 태그 2를 실행하는데 다른 건 다 괜찮은데 캐릭터 의상만 검게 나오네요.. openGL입니다만.. 뭐가 문제일까요? ㅠㅜ

    답글삭제
  5. 정말 ㄳ해요 덕분해 지금실행시키고있어요

    답글삭제
  6. disc폴더에 넣었는 데도 게임이 뜨지 않습니다

    답글삭제
  7. 롬 받는데 3일씩 걸립니다 거의 대부분의 롬들이 그렇습니다
    그렇게 받아도 실행안되는게 거의 90프롭니다
    게임 못한다고 보면 됩니다

    답글삭제
  8. I really loved reading your blog. It was very well authored and easy to undertand. Unlike additional blogs I have read which are really not tht good. I also found your posts very interesting. In fact after reading, I had to go show it to my friend and he ejoyed it as well! 먹튀폴리스

    답글삭제